대출이라는 단어 자체만으로도 부담감이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죠. 하지만 내집마련을 위해 혹은 사업자금 등 다양한 이유로 대출을 받을 일이 생기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대출 이자계산기로 간단하게 대출금과 기간 그리고 금리를 입력하면 월 상환금액을 알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대출금리란 무엇인가요?
대출금리는 은행들이 고객에게 돈을 빌려줄 때 받는 이자율입니다. 즉, 대출받을 때 내는 이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금리는 어떻게 정해질까요?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하는데요. 매달 회의를 통해서 물가상승률 및 경제성장률 전망등을 고려해서 정해집니다.
대출기간이란 무엇인가요?
대출기간은 대출원금을 갚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억원을 5년동안 빌리면 총 갚아야 하는 원금은 6천만원이고 매월 내야하는 금액은 약 23만원입니다. 만약 2년 동안 빌린다면 4천만원을 갚아야 하고 매월 21만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이렇게 대출기간이 길어질수록 납입해야 하는 금액이 줄어드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환방식이란 무엇인가요?
상환방식은 크게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세가지로 나뉩니다.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매 달 같은 금액을 갚아나가는 방식
원금균등분할상환: 초기에는 많은 금액을 내고 갈수록 적은 금액을 내는 방식
만기일시상환: 말 그대로 만기에 한 번에 모든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
만약 주택담보대출을 받는다면 거치기간(이자만 내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엔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대출이자계산기로 간편하게 대출이자를 계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