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문구점 창업 열풍이 불고 있다. 인건비 상승과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해 무인 점포들이 증가하면서 무인 시스템 도입이 확산되고 있고, 이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 창출 효과 또한 기대되는 상황이다. 최근 몇 년간 편의점, 아이스크림 가게, 빨래방 등 다양한 업종에서 무인점포가 등장했고, 특히 2018년 하반기부터는 무인문구점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초기 단계이고, 관련 법규나 제도 마련이 미비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한다면 무인 문구점 사업은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판단된다.
무인 문구점이란 무엇인가요?
무인 문구점은 말 그대로 사람이 없이 운영되는 문구점입니다. 기존 문방구에서는 주인이 상주하며 판매 및 계산 업무를 수행하지만 무인 문구점은 매장 내 설치된 CCTV 화면을 통해 고객이 직접 상품을 고르고 결제 후 퇴장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즉, 손님이 스스로 물건을 사고 돈을 지불하는 셀프 서비스 형태인 셈이죠.
무인 문구점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무인 문구점의 최대 장점은 ‘시간’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문구점은 학교 앞 또는 주택가 인근에 위치해있는데 하교 시간 이후 학생들이 한꺼번에 몰리면 혼잡해지고 이로 인해 안전사고 발생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반면 무인 문구점은 24시간 언제든 원하는 시간에 방문해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야간자율학습(야자) 혹은 학원 수업 종료 후 늦은 시간 귀가하는 학생들에게 심야 간식거리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무인 문구점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무인 문구점의 단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보안상의 문제입니다. 무인 문구점 특성상 도난 우려가 높고, 실제로 이를 악용하는 사례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인 문구점 출입구에 잠금장치를 설치하거나 출입 시 지문 인식 장치를 활용하는 등 보완책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인력 부족 현상입니다. 무인 문구점 역시 다른 무인 점포처럼 아르바이트생 고용이 불가피한데, 일부 점주들은 늘어나는 인건비 부담 탓에 오히려 매출이 감소했다고 하소연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무인 문구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국내 무인 문구점 시장 규모는 약 1조원 수준으로 추정되며 매년 10%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여전히 여러가지 한계점이 존재하므로 정부 차원의 정책 지원과 더불어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