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문구점 수익 대공개, 이 정도면 부자!?💰


 


무인 문구점 창업 열풍이 불고 있다. 인건비 상승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 선호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무인점포 시장이 커지고 있으며, 특히 무인 편의점·문구점 등 소규모 점포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주제에서는 무인 문구점 운영 시 예상되는 수익구조 및 장단점 분석을 통해 실제 창업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무인 문구점이란 어떤 곳인가요?
무인 문구점은 말 그대로 사람 없이 운영되는 문구점이다. 최근 들어 학교 앞 문방구 대신 대형마트나 온라인 쇼핑몰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동네 상권 내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고, 이로 인해 기존 매장 폐업 후 신규매장 오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최저임금 인상 이슈 이후 무인화 바람이 불면서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 무인 빨래방 등 다양한 무인 상점들이 생겨나고 있다.

무인 문구점 매출액은 어떻게 되나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전국 문구점 2만 6천 개 중 약 1/4인 8천 개가 이미 폐업했다. 하지만 2020년 상반기에만 5백 개의 새로운 문구점이 생겨났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무인 문구점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 한 해 동안 국내 무인 문구점 업체 ‘알파’ 가맹점(약 500개)당 월평균 매출액은 4천만 원이었다. 이를 토대로 계산하면 알파 무인 문구점 전체 연매출은 최소 600억 원 이상이며, 올해는 700억 원 달성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무인 문구점 장점은 무엇인가요?
무인 문구점의 최대 장점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학생들의 하교 시간 이외엔 유동인구가 적은 골목상권에서도 안정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서울 관악구 소재 A초등학교 인근 상가건물 지하에 위치한 B무인 문구점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만 영업한다. 그러나 주변 학원생 손님 덕분에 매일 저녁 7~8시쯤이면 재고가 모두 소진된다. 이곳 사장은 “오전 11시 이전에 대부분의 물건이 다 팔린다”며 “오후 늦게 오는 손님에게는 미안하지만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무인 문구점 단점은 무엇인가요?
무인 문구점 사업장 특성상 고객과의 소통이 어렵다는 점도 단점으로 꼽힌다. 일부 점주들은 직접 방문해서 주문하거나 전화 문의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다만 현재까지는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른 만큼 향후 보완될 여지가 있다고 본다.